10대들을 주축으로 학교에서 벌어지는 좀비물로 신선함을 준 지금 우리 학교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다.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친구들과 함께 학교를 탈출하려는 주인공들 쉽지 않은 도전을 성공시키기 위한 감동과 희생 과연 이들에게는 어떤 일이 펼쳐지고 있는 걸까?
지금 우리 학교는(드라마) 줄거리
이병찬 선생님의 과학실에 묶여있던 한 여학생이 그의 실험 쥐에게 물리게 된다. 물린 상처는 크지 않아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지만 그 사태는 급격하게 심각해지며 감염병이 번지기 시작하며 원인도 모른 채 학생들은 이상한 생명체로 변해가기 시작하면서 학교는 어느새 시끄러워지고 피로 물들어 가기 시작한다. 수없이 늘어난 감염자들. 감염이 되지 않은 학생들과 남온조, 이청산은 안전한 교실을 찾아 숨어 있지만 그곳도 오래가지는 못했다. 좀비와 싸우던 중 친구 한 명이 긁힌 듯한 상처를 입게 된다. 이나연은 이 학생을 교실 밖으로 쫓아내려고 다른 친구들에게 요구하고, 밖에서는 이미 바이러스가 도심 전체로 퍼졌다. 이 상황을 알리고자 청산과 수혁은 휴대폰을 찾으러 교무실에 가게 되고 병찬은 송재익 형사에게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게 된다. 도시에는 계엄령이 선포되고 청산이 안 보이자 온조는 드론을 이용해 청산을 찾으려고 한다. 감염자에게 둘러싸인 청산을 구하기 위해 소리를 써서 유인하고 청산이 빠져나갈 수 있는 길을 만들어준다. 우여곡절 끝에 탈출에 성공하고 모두 음악실에서 나와 옥상으로 올라가기 위해 위험한 계획을 실행한다. 위험한 난관을 모두 극복하고 감염에서 살아남은 일행들은 불을 둘러싸고 앉아 솔직한 마음을 주고받는다. 그렇게 구조를 기다리던 학생들은 격리 시설에 도착하게 되고 처음 경험하는 상황에 모두 마음이 무겁다. 몇 달 후, 학교 옥상에서 불이 올라오고 학생들은 생존자가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에 다시 학교로 가게 된다.
극 중 등장 주인공들 소개
남온조(박지후)는 소방서에서 일하시는 아버지와 단 둘이 산다. 이청산과는 유치원 때부터 알고 지낸 사이로 절친한 사이다. 옆집에 살다 보니 매일 등교를 같이 하고 아침마다 가위바위보를 해서 진 사람이 가방을 들어주는 돈독한 사이로 보인다. 온조는 같은 반 친구 수혁을 좋아하고 고민 끝에 옥상으로 불러 얘기를 하지만 청산과 사귀고 있는 것이 아니냐면 물어보던 찰나에 청산이 등장하게 되면서 온조는 당황한 나머지 대답을 못하고 내려오게 된다. 털털하면서 유쾌한 성격을 지녔고 겁도 많이 없고 머뭇거림 없이 행동도 시원시원한 면을 보여주는 캐릭터로 등장한다. 이청산(윤찬영)은 최악의 위기에도 두려워하지 않고 침착하게 상황을 판단하고 친구들보다 앞 장 서서 행동하는 모습을 보이고 친구들을 구하기 위해 누구보다 열정적인 모습을 보이는 캐릭터로 등장한다. 또한 온조를 좋아하는 마음을 나중에 표현하지만 자신을 희생하면서 까지 친구들을 구하다 죽게 된다. 최남라(조이현)은 전교에서 1등을 하는 우등생이고 반장이다. 차가운 이미지에 언제나 냉철하다. 말수가 없고 친구도 없었지만 친구들과 함께하며 진정한 우정을 알게 되면서 변해간다. 감염자는 사람을 물지만 남라는 그것을 통제하는 능력을 보여준다. 감염자들로부터 친구들을 보호해주는 지우학 최강자 캐릭터로 등장한다. 이수혁(로몬)은 윤귀남 무리와 어울리며 일진 생활을 했지만 윤귀남 무리들과 멀어지면서 남온조, 이청산 등 학급 친구들과 친하게 지내 진다. 싸움을 잘하는 설정으로 몸을 쓰는 일은 이 캐릭터가 전담한다.
지금 우리 학교는 국내외 반응
메타크리틱의 전문가 평점은 75점으로 비교적 높은 점수로 시작했다. 로튼 토마토에서 첫날 공개되었던 7개 리뷰 모두 Fresh를 받았고, IMDb는 2022년 2월 19일 기준 10점 만점 중 7.6점으로 랭크되어 있다. 해외에서 한국 좀비물로 호평을 받았던 부산행의 7.6점과 비슷한 수준의 평가를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좀비 몰'의 장점을 잘 활용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학교를 배경으로 10대 중심의 좀비물을 살려 연출해 신선함을 보여주는 호평이 많다. 대배우들이 아닌 신인 배우들 위주로 구성된 작품인데도 불구하고 흥행해 성공해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공중파 뉴스에도 여러 차례 보도되어 큰 이슈를 끌어 모았다. 좀비 연출도 인위적이지 않고 CG도 크게 부자연스럽지 않아 긍정적인 평가들이 많다. 좀비들의 역동적인 액션과 시각적인 무서움을 준다는 호평도 있었다. 잔인한 장면을 연상시켜 불쾌함을 주는 기분이 들지 않고 10대들이 주축이 되어 작품이 연출되다 보니 몰입감이나 긴장감이 조금은 떨어지고 깊이 있게 다루지 못했다는 아쉬움도 표현했다. 킹덤에 이어 많은 사랑을 받은 넷플릭스 시리즈 드라마로 한국의 드라마, 영화를 알리는데 큰 기어를 한 작품이다. 2022년 1월 29일, 공개 직후 1위의 자리에 등극하며 90여 국가에서 넷플릭스 인기 순위 TOP 10 안에 진입하는 데 성공했고 한국 작품 중 TV쇼로서는 세 번째 월드 랭킹 1위를 한 역대 최고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